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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그림을 그리기 전에 무슨 생각을 했니?
이 그림으로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니?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어디니?
이것과 더 잘 어울리는 색깔은 무엇일까?
고치고 싶다면 어디를 고치고 싶니?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
이것이 혹시 아픈 곳은 없을까?
이 그림 속의 날씨는 어떨까?
이것은 무엇을 가장 좋아할까?
이것이 가장 친한 친구는 누굴까?
이것을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왜 이것을 이런 식으로 그렸을까?
이곳은 어디일까?
이것과 이것은 왜 붙어있을까?(떨어져있을까?)
이것(사람)은 무엇이 가장 걱정일까?
이것(사람)의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일까?
이것(사람)은 무엇을 가장 무서워할까?
이것은 왜 이곳에 위치해 있을까?
이것이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왜 앉아 있을까?

위 질문들은 더욱 다양하고 상황에 맞게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정확한 해석은 어렵더라도 엄마는 아이가 이야기하는 태도나 느낌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엄마는 아이의 불안이나 스트레스 등이 자신에게 전이되는 것을 차단하고 일관적인 태도로 대화를 이끌어야 하며 긍정적인 기대와 변함없는 믿음으로 대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아이의 입장에서 파악하여 건강하고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엄마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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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집중하면 잘 그릴 수 있어요.

  2. 좌뇌형과 우뇌형, 무엇이 다를까요?

  3. 창의력과 드로잉의 기술

  4. 믿음이 가는 선생님의 3가지 조건

  5. 좋은 엄마 되기

  6. 자신감을 높이는 미술 놀이 활동

  7. 애착장애 혹은 분리불안

  8. 성적과 집중력에 대하여

  9.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

  10. 공부를 위한 두뇌 훈련

  11. 그림을 잘그리는 아이가 공부도 잘합니다.

  12. 영재교육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13. 어린이 미술교육과 전공에 대하여

  14.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ADHD)

  15. 뇌의 발달 단계

  16.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17. 좋아하는 색깔로 마음 읽기

  18.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19.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읽기 - 목 / 팔 / 다리 / 손편

  20.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머리/눈 편

  21.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코/입/귀 편

  22.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전체적인구도 / 표현내용 / 마음해석

  23. 그림을 잘 그려야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

  24. 화를 잘내는 어린이에 대하여

  25. 공감이 이루어져야 그림으로 마음을 읽을수 있습니다.

  26. 남자아이는 더욱 많은 인내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27.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28. 미술심리

  29. 아이의 마음을 읽기 위한 질문들

  30. 엄마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뀝니다.

  31. 최고의 엄마되기

  32. 바람직한 독서지도에 대하여

  33. 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에 대하여

  34. 계속 눈치를 보는 아이

  35.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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