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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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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뇌와 우뇌는 각각 맡고 있는 역할이 다릅니다.

 

좌뇌는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고 우뇌는 얼굴을 기억하며,

좌뇌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반면, 우뇌는 직관적이고 은유적입니다.

좌뇌는 이성적이고 인지적이며, 우뇌는 감정적 혹은 감성적입니다.

좌뇌는 남성적이고 공격적이며, 우뇌는 여성적이고 수동적입니다.

좌뇌는 언어 지향적이고, 우뇌는 이미지 지향적입니다.

좌뇌는 우리 몸의 오른쪽을 지배하고, 우뇌는 왼쪽을 지배합니다.

 

양쪽 뇌는 서로 기능과 역할이 다르지만 단단하게 연결되어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공동작업을 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은 양쪽 뇌 가운데 어느 한쪽의 기능이 살짝 우세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람을 좌뇌형인지 우뇌형인지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쪽 뇌의 기능이 골고루 발달하여 구분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타입을 ‘이상적 밸런스형’이라고 부르며 창의적 인재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예술적인 면과 논리적인 면이 함께 발달해야 상상력(우뇌, 직관)에 날개(좌뇌, 추진력)를 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했거나 타고난 기질로 인해 양쪽뇌의 기능이 모두 제대로 발달을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양쪽 뇌의 기능이 어느 한쪽만 극단적으로 발달한 경우에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나친 좌뇌형은 우리가 흔히 ‘소시오페스’나 ‘사이코패스’로 부르는, 교감능력이 없거나 아주 약한 목표 지향적 인간형이 될 가능성이 있고, 지나친 우뇌형은 ‘은둔형 예술가’ 혹은 ‘무기력한 몽상가’가 되어 고립된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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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집중하면 잘 그릴 수 있어요.

  2. 좌뇌형과 우뇌형, 무엇이 다를까요?

  3. 창의력과 드로잉의 기술

  4. 믿음이 가는 선생님의 3가지 조건

  5. 좋은 엄마 되기

  6. 자신감을 높이는 미술 놀이 활동

  7. 애착장애 혹은 분리불안

  8. 성적과 집중력에 대하여

  9.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

  10. 공부를 위한 두뇌 훈련

  11. 그림을 잘그리는 아이가 공부도 잘합니다.

  12. 영재교육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13. 어린이 미술교육과 전공에 대하여

  14.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ADHD)

  15. 뇌의 발달 단계

  16.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17. 좋아하는 색깔로 마음 읽기

  18.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19.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읽기 - 목 / 팔 / 다리 / 손편

  20.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머리/눈 편

  21.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코/입/귀 편

  22.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전체적인구도 / 표현내용 / 마음해석

  23. 그림을 잘 그려야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

  24. 화를 잘내는 어린이에 대하여

  25. 공감이 이루어져야 그림으로 마음을 읽을수 있습니다.

  26. 남자아이는 더욱 많은 인내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27.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28. 미술심리

  29. 아이의 마음을 읽기 위한 질문들

  30. 엄마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뀝니다.

  31. 최고의 엄마되기

  32. 바람직한 독서지도에 대하여

  33. 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에 대하여

  34. 계속 눈치를 보는 아이

  35.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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