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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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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가 없던 시절에는 암기력이 뛰어난 사람을 ‘인재’라고 불렀습니다.

시험문제 역시 암기력을 테스트하는 수단에 불과했고 얼마나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가에 따라 능력이 결정되었습니다.

디지털의 홍수 속에서 누구나 컴퓨터를 한 대씩 주머니에 넣고 다니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언제든 검색해 볼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암기력을 관장하는 뇌는 논리 지향적인 왼쪽 뇌입니다.

 

과거에는 왼쪽뇌가 발달한 사람들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고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둘 확률이 높았습니다만, 시각이미지를 관장하며 상상력과 감성지향적인 오른쪽 뇌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창조력이 모든 교육과 개인능력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IT국가답게 발 빠르게 초등교과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국영수로 대표되는 주요과목의 개념 또한 새롭게 바뀌어 통합교육 이라는 시스템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마치 각각의 작은방에 따로 갇혀 있던 과목들이 넓은 로비에 한데 모여 서로 뒤섞이는, 이른바 융복합형 통합교육의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모든 지식을 서로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내기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능력은 바로 시각적 문제해결능력입니다.

스토리텔링과 같이, 외워서는 결코 해낼 수 없는 창의적 발상의 핵심이 바로 시각적 문제해결능력이고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확실한 대안은 오직 ‘미술’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상상력은 그림, 즉 시각이미지의 연결이며 자신의 생각을 얼마나 그림으로 잘 표현해내는가에 따라 상상력을 구체화하는 창의력이 결정됩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칼럼과 저서를 통해 만4~5세부터 발달하는 어린이의 ‘그리기 능력’이 내면에 잠재되어 있다가 17~18세, 즉 고등학교 2~3학년이 되었을 때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시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고 ‘그리는 능력’은 한계치에 다다른 학습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자신감과 원동력으로 작용합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에는 상위권을 유지하는 성적이었지만 고등학교 2학년 무렵이 되어 무너지고 마는 많은 아이들의 공통점은 지나친 암기위주의 교육이 한계를 드러내고, 이 시기에 요구되는 수준 높은 문제해결능력에 자신감을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림그리기에 자신이 있는 아이가 성장과정에서 얻게 되는 공부에 대한 해결 능력과 자신감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미술이 그렇게 중요하다고 여겨지지 않았던 20~30년 전의 초등교육방식에 익숙해져있는 학부모들은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미술공부는 뛰어난 축구선수가 되기 위해 어릴 적부터 기초체력을 다지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머릿속의 모든 뇌세포들을 활성화 시켜 상상력을 현실로 이끌어내는 작업이며 오른쪽 뇌와 왼쪽 뇌의 균형을 이루어내는 중요한 기초 학습입니다.

모든 공부의 결과는 ‘문제해결능력’이라는 토양위에 피워내는 꽃과 같습니다.

 

화가가 되기 위해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인재, 그리고 마지막까지 지치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다지기 위해 반드시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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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집중하면 잘 그릴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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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창의력과 드로잉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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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좋은 엄마 되기

  6. 자신감을 높이는 미술 놀이 활동

  7. 애착장애 혹은 분리불안

  8. 성적과 집중력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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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공부를 위한 두뇌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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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영재교육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13. 어린이 미술교육과 전공에 대하여

  14.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ADHD)

  15. 뇌의 발달 단계

  16.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17. 좋아하는 색깔로 마음 읽기

  18.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19.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읽기 - 목 / 팔 / 다리 / 손편

  20.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머리/눈 편

  21.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코/입/귀 편

  22.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전체적인구도 / 표현내용 / 마음해석

  23. 그림을 잘 그려야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

  24. 화를 잘내는 어린이에 대하여

  25. 공감이 이루어져야 그림으로 마음을 읽을수 있습니다.

  26. 남자아이는 더욱 많은 인내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27.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28. 미술심리

  29. 아이의 마음을 읽기 위한 질문들

  30. 엄마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뀝니다.

  31. 최고의 엄마되기

  32. 바람직한 독서지도에 대하여

  33. 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에 대하여

  34. 계속 눈치를 보는 아이

  35.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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