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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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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 인터넷세상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IT강국인 우리나라는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게임이나 채팅, SNS 중독자들이 늘어, 특히 남자아이들 가운데 20%, 즉 다섯 명 중에 한 명은 이미 중독이나 중독에 가까운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학교 때만해도 성실하게 공부하던 아이가 어느 날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고 가출을 일삼기도 합니다.

그들에게 게임이 그렇게 재미있느냐고 물어보면 한결같은 대답이 ‘할 게 없어서…’라고 말합니다.

공부와 성적만을 강요하는 시스템 안에서 에너지가 넘쳐나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아이들이 게임에 쉽게 중독되는 이유는 보상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영어나 수학은 몇 개월을 죽어라 공부해도 성적은 잘 오르지 않습니다. 반면 게임은 공평하고 시간을 투자한 만큼 정확하게 보상이 주어집니다.

실력이 늘 때마다 아이템과 경험치가 함께 늘고 그 결과는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한번 실패하면 영원히 끝장(?)이 날 수도 있는 공부에 비해 실패해도 언제든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요소가 게임에는 존재합니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낮아진 자존감을 게임으로 회복하고 실력이 늘수록 부모나 선생님을 제외한 다른 유저나 친구들의 부러움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깊이 사이버공간에 빠져듭니다.

우리에게 유익한 대부분의 보상들은 매우 늦게 나타나는데 반해 빠른 보상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학습이라는 기나긴 마라톤에 적응하기 어렵게 되고 사회생활에도 커다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모든 중독이 그렇듯 그 여파는 한가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은 게임뿐 아니라 SNS 중독이라는 새로운 증상을 만들어 냈습니다.

자기 절제 능력이 충분히 갖춰지지 못한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주고 전화할 때만 쓰라고 요구하는 것은 강아지에게 햄버거를 주면서 채소만 골라 먹으라고 주문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현명하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요?

수백만 명의 부모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이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겠지만 정답을 찾기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저 역시 강의 중에 시도 때도 없이 울려대는 학생들의 스마트폰 알림음 때문에 몹시 힘든 적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이것을 막는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학생들과의 회의를 통해 교실 안에서의 스마트폰 규칙을 함께 세웠습니다.

저는 교수로서 스마트폰을 모두 끄도록 지시할 수도 있었지만 수업시간 내내 불안에 떠는 학생들의 얼굴 표정이 떠올라 최대한 표시가 나지 않게 매너를 지키자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고 지금은 그런대로 잘 참고 있습니다.

집안에서도 마찬가지 일듯 합니다.

막아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부모가 받아들이고 아이와 함께 의견을 모아 적절한 선에서 타협을 하고 아이가 약속을 잘 지키면 적절한 보상을 해 주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시절부터 게임에 대한 절제가 가능하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게임 외에도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여가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게임을 대신하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미술이나 독서, 운동과 같은 놀이 활동이 다양할수록 게임중독에 빠지는 확률은 줄어들 것이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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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코/입/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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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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