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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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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미술교육에서 ‘감상’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작품감상은 분명 미술을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지만 제대로 감상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어린이는 더욱 그렇습니다.

휴일이면 해외 유명작가의 전시회장에 부모의 손에 이끌려 수많은 아이들이 몰려 다니지만 정작 아이는 작품에 눈길 한번 주지 않습니다.
그런 아이들을 보며 스스로 컬처맘이라고 자부하는 엄마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이해하게 될거야’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아이는 결코 그 그림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요즘 그림들은 누군가를 이해시키기 위해 그려진 그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림은 아는 것 보다 느끼는게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감상은 감상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감상을 하는 행위로써의 의미가 있으며 모든 행위는 놀이가 되어야 합니다.

 

‘감상놀이’의 첫 번째는 역시 재미입니다.

재미가 빠진 감상은 소시지가 없는 핫도그처럼 가치가 없는 노동입니다.

만약 전시회장을 찾게 된다면 어른의 시각에서 벗어나 아이의 눈높이에서 작품을 본 느낌을 대화로 나누고 소풍처럼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붉게 물든 노을, 하얗게 눈이 덮힌 들판을 본 순간, 우리는 직관적으로 ‘아름답다’고 느낍니다.
어느 누구도 빛의 산란작용과 같은 과학적 논리를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름다운 것을 보이는 그대로 아름답다고 느끼는 감정, 바로 그것이 미술감상의 핵심입니다.

모든 예술적 창조와 영감의 뿌리는 자신만의 시각과 감정입니다.

이것이 아이의 개성으로 발전되고 자신만의 취향, 즉 아름다움을 보는 기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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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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