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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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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아이의 성향과 지적 능력은 집중력이 뒷받침되어야 바람직하게 성장합니다.
아무리 산만한 아이라 할지라도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보이는 대상에 대해서는 높은 집중력을 보입니다.
주의를 집중하기위해서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많은 능력들이 요구됩니다.
무언가에 몰입할 수 있는 몰입능력, 환경적인 소음에서 주의를 기울이는 조절능력, 주의를 환기시키는 전환능력, 그리고 적당한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엄마는 어떤 식으로 아이의 집중력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할까요?
미술놀이는 집중력을 키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놀이입니다.
아이가 종이위에 노란색으로 동그라미를 그리며 놀고 있습니다.
참을성이 떨어지는 엄마는 “이번에는 파란색으로 그려볼까?”하며 끼어듭니다. “엄마생각은 이게 더 좋은 것 같은데”와 같은 도움말도 때로는 아이의 관심과는 거리가 먼, 불필요한 개입이 될 수 있습니다.
개입이 강할수록 아이는 자신의 세계를 펼쳐나가는데 걸림돌이 됩니다. 
어린의 기준에서 섣부른 도움이 오히려 집중력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특히 과도한 개입은 순수한 놀이로써 이루어져야하는 미술을 재미없는 ‘교육’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상식적이고 인지적인 사고와 미술은 완전 별개로 인식하셔야합니다.
아이가 원하지 않는 질문이나 반응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미술과 창작에 대한 흥미도를 약화시킵니다. 특히 아이는 자신의 능력 밖의 활동을 제시하면 당황하게 되고 싫증을 내기 쉽습니다.


아이는 자신에게 익숙한 활동, 즉 쉽고 간단하며 재미있다고 느끼는 미술에 숙달감을 갖게 되고 그것이 자신감과 연결되며 그 자신감을 토대로 꾸준히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엄마의 동참은 개입이 아닌 관심과 칭찬으로 아이와 함께 즐거움을 나눌 수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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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집중하면 잘 그릴 수 있어요.

  2. 좌뇌형과 우뇌형, 무엇이 다를까요?

  3. 창의력과 드로잉의 기술

  4. 믿음이 가는 선생님의 3가지 조건

  5. 좋은 엄마 되기

  6. 자신감을 높이는 미술 놀이 활동

  7. 애착장애 혹은 분리불안

  8. 성적과 집중력에 대하여

  9.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

  10. 공부를 위한 두뇌 훈련

  11. 그림을 잘그리는 아이가 공부도 잘합니다.

  12. 영재교육은 반드시 실패합니다.

  13. 어린이 미술교육과 전공에 대하여

  14.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ADHD)

  15. 뇌의 발달 단계

  16.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17. 좋아하는 색깔로 마음 읽기

  18.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19.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읽기 - 목 / 팔 / 다리 / 손편

  20.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머리/눈 편

  21.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코/입/귀 편

  22. 그림으로 아이의 마음 읽기 - 전체적인구도 / 표현내용 / 마음해석

  23. 그림을 잘 그려야 공부도 잘하게 됩니다.

  24. 화를 잘내는 어린이에 대하여

  25. 공감이 이루어져야 그림으로 마음을 읽을수 있습니다.

  26. 남자아이는 더욱 많은 인내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27.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포기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28. 미술심리

  29. 아이의 마음을 읽기 위한 질문들

  30. 엄마가 바뀌어야 아이가 바뀝니다.

  31. 최고의 엄마되기

  32. 바람직한 독서지도에 대하여

  33. 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중독에 대하여

  34. 계속 눈치를 보는 아이

  35. 미술교육은 왜 필요할까?

  36. 미술감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37. 엄마가 조급할수록 아이의 집중력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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